남자는 속절없는 슬픔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기분이 울적해져서 원초적으로, 비합리적인 수준으로 위로받고 싶을 뿐 다른 이유가 없는 슬픔은 받아들이지 못한다.
앨리스 역시 이런 약한 면모로 그 남자에게 짐이 되기 싫었다.
그 남자는 그녀가 강할 때 스스로를 매우 자랑스럽게 여겼다.
- 알랭 드 보통, 우리는 사랑일까


 
그는 나보다 한참 어렸다. 그럼에도 팔베개를 해주고 귀밑머리를 넘겨주며 내게 아기 같다고 말했다. 
또래 아니 동생 같이 여겨진다며 내 속의 어린 아이를 본 것처럼 이야기했다.
 
살아온 시간의 물리적인 축적. 그것이 사람을 어른으로 만들어주는 것은 아니기에
여러 측면에서 그는 어른스러웠고 믿음직스러웠으며 쉬이 변하지 않을 사람 같았다.
하지만 나는 마음의 긴장을 풀어서는 안 되었다.
그는 내가 어른이었기에 나를 좋아한 것이었다.
 
 




 
그녀의 진정한 소망은 여전히 표현할 수 없는 것을 표현할 여지를 찾는 것이었다.
내가 겁을 먹어도, 고민이 있어도, 신경이 날카로워도 날 사랑해줘요. 내가 잘하지 못해도 있는 모습 그대로 나를 사랑해줘요.
- 알랭 드 보통, 우리는 사랑일까
 
 

 
 
내 안의 어린이는 상대방의 애정이 수시로 변하는 것을 인정할 수 없었다.
무한한 사랑. 어머니와 같은 사랑을 바라고 있었다.

잘 막아둔 마음에 균열을 일어 그 틈새로 보인 나의 어린이에 
누군가 놀라 뒷걸음질 치는 모습에 상처를 받았다면 같은 실수는 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말랑해진 마음은 조금만 기댈 구석이 생겨도 우르르 무너져버린다.
그게 연애의 단점이다.
흔들려버리고 마는 것. 휩쓸리게 되는 것.
혼자 일 때 평온한 마음은 누군가 던진 돌에 파장이 이는 호수처럼 출렁거리는 것이다.
결국 그런 심정들로 인해 연애를 망치는 것이 된다.
 
알면서도 반복하게 되는 실수.
 
어린이들은 사랑받고 싶어한다.
게걸스럽고도 탐욕스럽게.





'물을 품은 선인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녀와 예술가  (0) 2014.07.22
결혼 단상  (0) 2014.07.13
그가 가진 의미  (0) 2014.07.12
어느 날의 기록  (0) 2013.10.25
길고 굵직한 것은 맛있다  (0) 2013.05.17
변태는 아냐  (0) 2013.02.27

+ Recent posts